난청을 보완하기 위해 보청기를 착용하지만 생각보다 적응 기간이 길고 생활 속 착용효과를 만족하지 못하면 보청기 제조사나 성능의 미흡함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능재활을 통해 보다 편안하게 적응시키고, 청각에 대한 지식을 알아감으로서 보청기를 이해하게 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청능재활을 소홀히 하시면 시간이 경과 되면서 변화 되는 청각 적응상태와 청력 변화로 증폭 시켜야 하는 보청기의 조절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와 조절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뇌는 말초신경들의 반응에 의해 자극을 받고 각 기관의 신경세포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활발하게 세포의 운동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리가 작아서 잘 안 들리면 만큼 소리 증폭을 통해 청신경세포가 퇴행되지 않도록 활발하게 운동 시켜야 합니다. 이 기본적인 상식이 보청기를 잘 활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남아 있는 청력을 보존시키고 보다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으시려는 노력의 필요한 과정이 청능재활이라 하겠습니다.
“case by case” 개인별 난청상태와 난청 시기 및 생활환경, 교육수준, 성별, 나이 모든 조건을 고려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서 청능훈련과 확인 평가 중재 및 재활에 중점을 두어야한다.
보청기 착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 시킴으로써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청능사의 기본윤리인 만큼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청능재활에 중점을 두고 보청기 구입 후 사후관리는 가장 중점적인 과정이인 것이다.